성광여자고등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제 12회 원어민과 함께하는 체험활동을 마쳤습니다.
작성자 허태중 등록일 19.09.23 조회수 523
첨부파일

2019학년도 제12회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체험활동

1. 목적

1. 영어 기초, 기본 학력 및 실용영어사용 능력이 향상된다.

2. 다양한 영어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영어사용 기회를 확대 제공할 수 있다.

3. 영어교육 내실화를 통한 영어 학력 및 영어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된다.

4. 원어민과 대화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영어 능력을 갖추도록 자기 주도적인 진로계획을 유도한다.

5.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영어교육과정에서 실현하기 위해서 읽기, 듣기, 쓰기 그리고 말하기 능력 중에서 가장 통합인 능력을 필요로하는 자신의 영어 말하기 능력에 대한 판단 자료를 제공한다.

6. 행복한 영어수업시간을 운영하기 위해서 단편지식의 암기위주의 교육과 문제풀이 중심의 교수방법 그리고 과도한 학습량에 지나친 경쟁의식을 가급적 배재하여 학생들의 행복감이 증진되는 수업에 참여하고 아울러 세계에 대한 문화적 지식을 향상시킨다.

7.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영어활동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미래를 세계화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8. 원어민과의 대화를 통해 현장에서 사용하는 실제적인 영어(Authentic English)를 습득하고, 문화 교류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범위를 넓힌다.

 

2. 세부계획

1) 부스 설치 및 프로그램 활동 내용 설명

활동

시간

할일

장소 및 담당교사

부스 설치

2019920() 16:40 ~ 21:30

1~6부스 설치

1 (여행사)

2 (공항 내 식당)

3 (면세점)

4 (미용실)

5 (극장)

6 (피트니스 센터)

지정된 장소에서 각 부스별 담당교사와 함께 부스 인테리어 완성

(부스 지정장소와 담당교사는 추후 발표함)

프로그램 활동내용 설명

2019921() 8:10 ~ 8:30

원어민 6명과 본교 협력교사와 만나서 프로그램 활동내용을 설명하고 본 프로그램의 최대의 효과를 내기위해 상호 협조체계를 만든다.

3층 통합 인문 사회부

( 프로그램 총괄 : 장진환, 기획 : 허태중 )

2) 참가자

참가 학생

본교 학생 69

(지원한 모든 학생이 참여함)

참가 교사 및 학생

성광여고 교사 8명,원어민 교사 6명 그리고 성광여고 방송부 10명

 

3) 시상

개인 시상

이 상은 각 원어민 영어 교사가 채점한 점수를 합산하여 수여한다.(개인상: 금상 1, 은상 2, 동상 3- 참가 학생 수에 따라 수상자 수가 달라질 수 있으며 프로그램 진행 중에 벌점을 받지 않은 자로 전체 참가 인원의 20%를 넘지 않는다).

단체 시상

본교의 협력교사 6명은 프로그램 종료 후 각 그룹의 부스 장식(25%), 수업 태도,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50%), 교실 청소(25%) 등을 평가한 점수를 합산하여 수여한다. (상위 그룹 1개 선정)

 

4) 상품

개인시상 상품

도서상품권 (금상 1, 15,000), (은상 2, 각각 10000), (동상 3, 각각 5000) - , 당첨자 수에 따라 금액이 달라 질 수도 있음

단체시상 상품

총 구매 금액 5만원 상당의 학용품을 그룹 각각의 구성원에게 분배

 

3. 활동 내용

1) 가상 상황에서 원어민과 의사소통하는 방법과 영어 말하기의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을 배운다.

2) 6개의 가상 부스에서 원어민과 역할극을 통해 학습한다.

3) 부스 유형과 활동 내용

부스

번호

부스

이름

개별 교실 활동

담당 원어민 교사 이름

(추후발표)

1

여행사

여행사는 활동, 항공사, 자동차 렌탈, 크루즈 라인, 호텔, 철도, 여행 보험, 패키지 여행 등 공급업체를 대신해 대중에게 여행 및 관광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민간 소매업체 또는 공공 서비스다. 대부분의 여행사들은 일반 관광객들을 다루는 것 외에도, 출장 여행자들을 위한 여행 준비를 전담하는 별도의 부서를 가지고 있다. 일부 여행사들은 상업 여행과 출장만을 전문으로 한다. 해외 여행사의 일반 판매 대리점 역할을 하는 여행사도 있어 본사가 있는 곳 이외의 국가에 사무실을 둘 수 있다.

원어민이 하는 일은 자신의 고향이나 나라에서 가능한 한 많은 관광 여행상품을 파는 것이다. 이를 위해 원어민들은 잠재 고객들을 자신의 가게에 데려와 대화에 참여시키고 그들을 행복하게 해야 한다. 원어민도 다양한 관광안내 전단지를 배포하고 그 장점을 설명하면서 복합관광 패키지를 사도록 설득해야 한다. 당신의 고향과 나라의 관광지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에게 미국에서의 여행 경험, 그들의 계획, 그들의 욕구와 필요 등을 물어보도록 노력하라. 학생들은 다른 그룹의 학생들에게 당신의 설명으로부터 무엇을 발견했는지 그리고 왜 그들이 이곳을 여행지로 선택하기로 결정했는지 설명할 것이다. 한국 학생들에게 잘 소개될 수 있도록 고향에서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라. 이 역에서는 원어민들이 투어 요원 역할을 하게 된다.

필요한 사항: 상점 간판, 태블릿 PC, 관광 광고 전단, 지도, 학생 출석부

 

2

공항 레스토랑

이곳은 서양식 점심을 전문으로 하는 풀서비스 식당이다. 웨이터와 웨이트리스들은 이 공항 밖의 다른 식당들처럼 주문을 받아야만 한다. 예를 들어 메뉴 카드를 배포하고, 주문 티켓을 주문하고, 그들이 원하는 음료를 물어보는 등. 손님이 식사를 마치면 수표를 주고 계산대에서 계산해 달라고 한다. 누군가 당신에게 팁을 준다면, 적절한 표현으로 당신의 감사를 표시하라. 현금만 받으세요. 거스름돈이 없을 때는 고객에게 그렇게 설명하고 지시하는 대로 하십시오. 이 역에서는 원어민이 레스토랑 웨이터나 웨이트리스 역할을 하게 된다.

필요한 사항: 상점 간판, 메뉴, 주문/영수증, 식품 샘플

 

3

면세점

여행객들이 공항 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 당신의 가게에는 매우 다양한 물건들이 있다. 당신의 일은 고객에게 가능한 한 많은 물건을 파는 것이다. 원하는 품목과 색상, 크기, 가격 범위 등 기타 세부 사항을 물어보십시오. 이 역에서는 원어민이 영업사원의 역할을 하게 된다.

필요한 사항: 가게, 학생 출석부, 판매할 다양한 견본품.

 

4

부티 살롱

학생들은 긴 여행 후에 엉망으로 보이고 싶지 않기 때문에 머리를 멋지게 하고 싶어할지도 모른다. 헤어 스타일리스트에게 어떤 헤어스타일을 원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머리를 자르고 싶은지 자세히 설명해줘. 헤어 스타일리스트에게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헤어스타일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질문을 하고, 어떻게 하면 실제보다 더 멋지게 보일 수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요청한다. 이 역에서는 원어민이 헤어 스타일리스트 역할을 하게 된다.

필요한 사항: 다양한 헤어스타일의 브로치, 학생 출석부 등

 

5

극장

한국 학생들은 미국 영화에 관심이 많고 최근 샌프란시스코 시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화를 보고 싶어한다. 그래서 그들은 시내에 있는 영화관에 가서 지금 여기서 어떤 종류의 영화가 상영되고 있고 어떤 종류의 영화가 인기가 있는지 물어본다. 시네마 에이전트는 손님을 환영하고 정중하게 대답한다. 학생들은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지 물어본다. 마지막으로, 당신의 에이전트는 당신이 원하는 영화의 종류, 당신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 등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이 역에서는 원어민이 영화 대리인의 역할을 하게 된다.

필요한 사항: 영화 표지판, 곧 상영될 인기 있는 영화 포스터. 시간표 및 영화관 소개, 학생 출석부 등

 

6

피트니스

센터

학생들은 비행기에서 샌프란시스코행 비행기를 타기 위해 10시간 넘게 제한된 공간에 갇혀 있었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완전히 타버렸다. 그들은 운동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공항 라운지의 피트니스 센터에서 운동함으로써 약간의 에너지를 얻을 필요가 있다. 학생은 트레이너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 유산소 운동이나 체중 증가, 미국인들이 매일 하는 가장 인기 있는 운동, 장비 사용법, 그리고 좋은 몸매를 유지하는 방법 등을 물어볼 수 있다. 이 역에서는 원어민이 물리 트레이너 역할을 하게 된다.

필요한 사항: 각종 피트니스 장비와 보디빌더 사진, 학생 출석부 등.

 

 

 

4. 프로그램 시간표

순서

시간

소요

시간

개별 교실 활동

1session

8:30 to 8:55

25

원어민 교사와 각 부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활동

2session

8:55 to 9:20

25

원어민 교사와 각 부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활동

Rest

9:20 to 9:30

10

휴식과 화장실 이용

3session

9:30 to 9:55

25

원어민 교사와 각 부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활동

4session

9:55 to 10:20

25

원어민 교사와 각 부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활동

Rest

10:20 to 10:30

10

휴식과 화장실 이용

5session

10:30 to 10:55

25

원어민 교사와 각 부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활동

6session

10:55 to 11:20

25

원어민 교사와 각 부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활동

Rest

11:20 to

11:30

10

휴식과 화장실 이용

7session

11:30 to 12:00

30

여섯 번째 부스에 머물면서 그곳 원어민 교사의 모국에 대한 설명을 듣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는 시간

Rest & Photo time

12:00 to 12:30

30

화장실 이용과 본교 운동장에서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모여 작별인사와 기념사진 찍기

 

 

5. 행사일(2019921)에 프로그램 운영 방법

학생 6개 그룹은 지정된 순서대로 각 부스에 가서 첫 번째 세션에서 여섯 번째 세션까지 각 부스에 특화된 활동을 한다. 그리고 일곱 번째 세션에서는 마지막으로 참여했던 여섯 번의 부스에 머물면서 각 원어민 선생님의 모국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문을 한다. 그리고 마지막 여덟 번째 세션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학생과 선생님들이 운동장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것으로 이 프로그램이 종료되지만 학생들은 다시 자신의 정해진 교실로 들어가서 부스 장식물을 모두 제거하고 원상태로 돌리는 작업을 한다. 학생들은 이번 프로그램 기간 동안 얻은 정보를 기록하고,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그것을 체험활동의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으나 자료를 학교에 제출할 필요는 없다.  

6. 공지

이 프로그램은 학교 방송부의 학생들이 촬영해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학교의 홍보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각 부스의 협조교사들은 학생들이 한국어를 사용할 시에 벌점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 이머젼을 마치고 단체 사진 촬영
다음글 18년 제11회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체험활동 & Campus Tour 활동사진